최고의 기획서 작성을 위한 최상의 메뉴엘
보고서와 기획서는 회사 생활을 하던, 자영업을 하던 가리지 않고 작성한다.
회사의 문화에 따라 기획서 분량이 적게는 30장, 많게는 100장까지 넘어가는 일도 있다.
이런 문화를 가진 회사에서는 단 한 장으로 끝나는 기획서를 만들 수 없다.
설령 만든다고 해도 '장난하냐'는 둥, '성의가 없다'는 둥, '이게 기획서냐'는 둥, 여러 말이 많다.
페이지 수를 채우는 것이 뭔가 일을 한 듯한 인상을 남기는 것처럼 생각한다.
물론, 페이지수를 채울 수 있다. 근거 자료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다.
생소한 것일 경우, 상사나,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 자료를 만들어 보충해야 하는 경우다.
사실, 한 장의 기획서 안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있으며, 이 한 장의 기획서가 결정을 내리는데 시간을 절약해 준다.
한 장의 기획서가 성의 없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들은 한 장의 기획서 안에 모든 것을 넣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자료를 찾고, 분석하고 정리해야 하는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이 책 1 page proposal 은 단 한 장의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tool이다.
1. 이 책의 저자는 패트릭 G. 라일리로 세계 최고의 부호이다.
애드넌 카쇼기와의 운명 같은 만남을 통해 '한 장의 기획서' 비법을 전수받아 전 세계 고객들을 상대로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는 퍼시픽 아메리칸 회사를 설립했다.
이 책을 저자가 집필하게 된 계기는 한 장의 기획서로 인해 자신이 성공할 수 있었으며, 미국 독립선언서, 마그나카르타, 권리 장전 등 역사적으로 위대한 1 page proposal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에서 기인했다.
2. 이 책은 발행된 지 오래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나와있는 방법들은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고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도 준다.
3. 이 책의 구성
총 10장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을 따라 하다 보면 누구나 한 장의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이 책의 뒤에 나와있는 부록을 보면 한 장의 기획서가 어떤지를 알아볼 수 있다.
1. 아이디어의 탄생
1) 이 부분에서는 저자와 애드넌 카쇼기의 만남을 이야기한다.
2) 애드넌 카쇼기는 저자에게 한 장의 기획서를 쓰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 준다.
3) 애드넌 카쇼기의 말
: 1 page proposal은 나의 성공 비결 중 하나다. 당신에게도 매우 귀중한 성공 비결이 될 수 있다.
거래 여부를 판단하는 결정을 내리는 자리에 있는 사람 치고, 한쪽 이상의 분량을 읽을 만큼 시간이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문화와 언어가 달라도 그 사실은 변함없다.
4) 대부분의 회사에서 아직도 이용하는 기획서 관행은 회사 소개, 사업설명, 위험요소, 시장조사, 자본평가, 재정, 경영, 최근상황, 법적사항, 참조 등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5) 중요한 포인트는 자료를 읽을 대상이다.
6) 1page proposal의 역사는 오래되었으며 시저, 나폴레옹, 토머스 제퍼슨, 링컨이 이 방식을 선호했다.
7) 1page proposal은 시간에 민감한 서류다.
- 빨리 읽힐 뿐 아니라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결정적인 자료들이 모두 들어있다.
2. 1page proposal
1) 1page proposal이란 무엇인가?
- 기획서의 목적은 특정한 사람으로 하여금 특정한 종류의 실행과정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 1page proposal은 하나의 틀이며 당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계적 절차다.
- 이 공정은 주제를 폭넓게 파악하는 것뿐 아니라 효율적인 언어 구사 기술, 직관, 원칙, 문제의 간결함으로써 얻는 명확성과 신뢰성까지 포함한다.
2) 왜 1page 인가?
- 제안자가 그 기획서를 읽을 사람의 시간을 배려했다는 뜻을 담고 있다.
- 가장 쉬운 결정의 법칙을 보면, 사람들은 여러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 가장 쉬운 결정부터 내린다고 한다.
3) 1page proposal을 한 장의 사진처럼 생각하라
- 400 단어 내외로 이루어진 1page proposal을 훑어보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4분이다.
- 바로 그 몇 분 동안 우리의 생각이 전달되게 하는 것이다.
4) 1page proposal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 간결한 비즈니스 서류들과 비슷하다.
- 사업개요와 비슷하기도 하고, 사업설명서의 겉표지와 비슷하기까지 하다.
- 그러나 1page proposal은 분명 기획서다.
- 1page proposal은 그것을 읽을 사람이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전달하며 강한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서류다.
5) 1page proposal은 언제 필요한가?
- 1page proposal은 어떤 사업에도, 개인적 활동에도 적합한 형식을 가지고 있다.
6) 1page proposal은 최선의 선택이 아닌 경우도 있다.
- 어떤 회사는 자체 서류형식에 지나치게 얽매여 있거나 형식에 대한 규칙이 엄격해서 형식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1page proposal을 거절한다.
7) 짧은 시간 안에 읽히는 것이므로 쓰는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 갖고 있는 모든 정보를 1page proposal에 담으려면, 일단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완벽하게 파악해야 한다.
- 당신이 전문가라면 1page proposal은 시간을 단축하면서도 효과적이고 실속 있는 사업 기획서를 쓸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선택이다.
- 1page proposal은 나쁘거나 뒤떨어진 아이디어를 구해주지 않는다.
8) 1page proposal과 당신
- 1page proposal은 준비과정과 리서치를 요구한다.
- 다루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어떤 망설임이나 모호함 없이 완벽한 이해를 요구한다.
- 1page proposal을 쓰는 과정은 간단하지만 명료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독려하고, 많은 정보를 갖고 있지만 날카롭게 선택된 언어로 표현하도록 만든다.
- 1page proposal은 충분한 사고 뒤에 리서치, 그다음 쓰기, 그다음 다듬기의 과정이 이루어진다.
3. 준비 과정
1) 냉정하고 침착하게 자료를 수집하라
- 준비과정은 1page proposal을 성공시키는 결정적 열쇠다.
- 준비라는 말에는 시간의 개념이 내포되어 있는데, 필요한 모든 현상과 수치를 리서치하는 시간, 기획서에 들어갈 내용들을 모두 숙지하는 시간이라는 뜻이다.
2)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는 전적으로 기존의 지식의 양에 달려있다.
- 어떤 정보가 부족한지 정확히 파악한 뒤 리서치를 통해 그 부족함을 메꿔야 한다.
3) 자료를 수집하라
-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두고 1page proposal의 자료가 될 만한 것들의 목록을 만들어라
- 목록은 두 가지로 만드는데, 첫째 제안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모든 지식을 적는데 추측하거나 어디에서 들은 말은 제외한다.
둘째, 자신이 모르고 있는 것을 모아 목록을 만든다.
4) 목표는 완전한 이해다.
- 리서치를 하는 목적은 완벽하게 주제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얻어라.
5) 인터넷상에서의 리서치
- 필요한 정보를 찾는 몇 가지 요령은 큰 주제로 시작하고, 특정주제에 다가가는 것이며, 기업의 공공 데이터를 얻는 방법이 있다.
- 폭넓은 리서치, 정보, 데이터, 통계의 시작 포인트로 포괄적 정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6) 전통적 방법의 리서치
- 도서실의 사서를 직접 찾아가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물어보라.
- 도서 전문가들은 정보 탐색에는 비상해서 훌륭한 조언을 해줄 수 있다.
7) 1page proposal을 누구에게 제출할 것인가?
- 기획서를 작성하기 시작할 때부터 꼭 갖고 있어야 할 중요한 정보다.
- 당신의 1page proposal이 적합한 사람은 여러 명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 아는 사람 혹은 항상 투자 권유를 받는 소수의 특권층에 접근하는 것으로 자신을 제한하지 말라.
8) 직접 나서라
- 기획서를 제출할 상대를 주의 깊게 고르라는 것이다.
- 비즈니스는 직접적이고 개인적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하라.
9) 상대에 따라 거래가 달라져야 한다.
- 1page proposal을 읽어 볼 사람의 패턴과 습관을 아는 것은 확실히 전략적 이득이다.
10) 반대 세력 다루기
- 기획서의 성공 걸림돌이 되는 요소들을 절대 과소 평가하지 말라.
- 경쟁자들,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사람들, 그리고 정치 프로젝트의 경우 상반된 이데올로기들이 그것이다.
- 기획서가 중립적이어서 직접적인 경쟁 상대가 없다고 해도 당신의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자신의 프로젝트에서 시간과 자금을 빼앗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게 마련이다.
- 그런 일이 일어남녀 적시에 해명을 해야 한다.
11)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
- 리서치에서 알아낸 데이커가 확실한 지 여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인터넷은 단편적이고 부분적이며 잘못된 정보가 곳곳에 숨어 있는 지뢰밭이다.
- 1page proposal의 데이터는 반박할 수 없는 것이어야 한다.
12) 질문을 예상하라.
- 리서치의 궁극적 목적은 기획서를 읽을 사람이 껄끄럽게 생각할 부분을 조목조목 예상하고, 그가 거절할 부분에 대해 확실한 사실과 반박할 수 없는 논리로 물리치는 것이다.
4. 로드맵
1) 각 부분들의 전체적 파악
- 제목과 부제는 기획서 전체를 규명하고 한계를 명확히 한다.
- 목표와 2차 목표는 기획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
- 논리적 근거는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기본적 이유를 설명한다.
- 재정은 거래와 관련된 금전적 부분을 명시한다.
- 현재상태는 일의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 실행은 기획서를 작성한 사람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
5. 지식을 1 page 형식으로 바꾸기
1) 1단계 :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류하기
2) 2단계 : 축소
- 한 번에 한 부분에만 집중하고 내용물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 적당한 선에서 자른다.
3) 우선순위 정하기
- 자료들을 가장 중요한 것 혹은 가장 관련이 많은 것부터 가장 적은 것 순으로 정리한다.
- 이런 식으로 분류하려면 현재 가지고 있는 자료의 중요 정도를 파악해야 하고 지식의 폭도 어느 정도 넓어야 한다.
4) 쓰기의 시작
- 목표 파일부터 시작한다.
- 파일에 들어있는 주요 정보 하나하나를 한 문단으로 쓴다.
- 주의할 점 : 파일에 들어있는 정보를 요약하는 기분적인 문장으로 쓰면 된다.
5) 휴식
- 글을 쓰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는 조직 단계와 글쓰기 단계 사이에 짧은 막간을 두는 것은 기획서의 틀을 잡는데 필요하다.
- 종이에 글을 쓰기 이전, 당신은 앞으로 취할 접근 방식에 자신감과 편안함을 가져야 한다.
6. 1page proposal 쓰기
1) 제목 : 스토리의 헤드라인
- 제목은 글의 성격을 알려주는 헤드라인이다.
- 제목은 완전한 문장이 될 필요는 없다.
- 가장 좋은 제목은 기획서의 주제를 간단하게 나타내는 것이다.
- 간결하면서도 정확한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2) 부제 : 제목을 보강하라.
- 부제를 쓰는 목적은 기획서의 주제를 더욱 명확히 밝히고 읽는 사람의 호기김을 자아낼 수 있는 공간과 풍미를 주는 것이다.
- 부제도 제목과 같이 완전한 문장일 필요는 없다.
- 부제는 단어 선택이 중요한데, 묘사적인 단어와 구를 써서 좀 더 표현력 있게 만들어라.
3) 목표 : 원하는 바를 진술하라.
- 부제 아래에 '목표'라고 고딕체로 쓰고 콜론(:)을 붙인다.
- 맨 끝은 항상 '~하기 위한 것'으로 끝난다.
- 목표는 기획서의 의도를 밝히는 부분이다.
4) 2차 목표 : 목적을 상세히 밝힌다.
- 주목적을 보완하는 것들을 2차 목표라고 부른다.
- 확실한 것만 나열하고 그 외의 것은 붙이지 말라.
- 읽는 사람이 2차 목표 중 어느 하나라도 억지 해석한 것처럼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5) 논리적 근거 : 누가,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
- 논리적 근거는 당신의 주장이며 설득이다.
6) 재정 : 숫자로 말하기
- 재정 부분에서는 당신이 기획서의 재정적인 면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으며, 당신 자신의 돈과 다른 사람의 돈에 대해 책임감 있고 성실한 태도로 임하고 있음을 알릴 기회로 삼는다.
- 짧고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쓰는 것이 최고이다.
- 항목별로 리스트를 만드는 것으로 충분하다.
7) 현재 상태 :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
- 제안 사업의 어떤 요소들이 자리를 잡았고, 어떤 요소들이 답보상태인지 설명한다.
- 모든 내용을 솔직하게 밝히는 것이 최선이다.
- 부정적인 면이나 논쟁의 대상이 될 부분을 무시하지 말라.
-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를 정확히 밝혀라.
8) 실행 :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
- 읽는 사람이 어떻게 해야 당신을 도울 수 있는지를 말하라.
- 부탁 사항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 당신이 부탁하는 것이 행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읽는 사람이 제공할 수 없는 것을 부탁해서는 안된다.
9) 날짜를 쓰고 서명하라.
- 날짜는 중요하다. 왜냐하면 1page proposal에 들어간 정보들이 바로 그 당시에 유효한 것이기 때문이다.
- 서명은 믿음과 확신을 상징한다.
7. 교정, 축소, 압축
1) 길이
- 기획서는 한쪽으로 만들어야 한다.
-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사실들을 잘라내라.
- 과다한 정보를 잘라내라.
- 뻔한 사항은 잘라내라.
2) 문체
- 단순성, 직접성, 명확성을 받쳐주어야 한다.
- 미사여구가 쓰일 공간이 아니다.
- 같은 단어의 반복을 피하라.
- 형용사, 부사 및 꾸며주는 말들을 없애라.
-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들은 제거하라.
- 동의어의 반복을 피하라.
3) 단어 선택
- 3인칭을 사용하라.
- 긍정적인 단어로 긍정적인 자세를 보여라.
- 지나친 선전을 피하라.
- 맞춤법을 지키고, 철자법을 지켜라.
4) 보편적인 내용으로 만들라.
- 평균 수준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인용문이나 이미지를 사용하지 말라.
-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디한 인상을 주려는 유혹도 뿌리쳐라.
8. 위대한 1page proposal의 훌륭한 선례
- 이집트 대 피라미드에 관한 1page proposal의 예로 왕실 건축가가 파라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했을 것으로 가정하고 1page proposal의 원리에 따라 기획서를 만들어 보라.
- 이것에 대한 예는 책에 있다.
9. 상품 가치
1) 인쇄
- 기획서의 모든 요소는 품질을 생각하고 만들어져야 한다.
- 기획서를 다른 수단이 ㄴ팩스 또는 이메일로 보낸다고 하더라도 직접적인 프레젠테이션이나 후속조치를 위해 훌륭한 재질의 종이에 프린트해 놓아야 한다.
2) 활자체는 고딕체, 크기는 10 -12 포인트로 한다.
3) 언제나 기본 검은색으로 인쇄하여 튀지 않게 한다.
10. 1page proposal 제출하기
1) 프린트된 1page proposal은 신중함, 조심성, 전문성, 장점 등 모든 것이 동반되어 당신의 성공적인 선전을 보장한다.
2) 읽을 사람과 아무런 연락도 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획서를 보내면 절대 안 된다.
- 기획서가 읽히기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일대일 대화만큼 좋은 것은 없다.
3) 첫 번째로 고른 타깃이 당신의 제안을 거절한다고 해서 완전히 포기하지 말라.
4) 기획서의 내용에 통달하라.
* 직접 사람을 만나 설득하는데 4가지 기본 원칙은
- 자신의 생각에 설득력이 있다는 자신감.
- 완벽하게 구술할 자신이 생길 때까지 연습
- 열정을 보여줄 것
- 성공한 자신을 미리 상상할 것이다.
5) 자신이 속한 조직에 제안하기
- 아이디어를 1page proposal의 형식에 담는 것은 지도자로서의 당신의 수행능력뿐 아니라, 회사 전체의 수행 능력에 엄청난 차이를 가져다줄 것이다.
-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봉급생활자의 경우, 1page proposal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그로 인해 회사와 상사와 자신의 경력에 놀라운 차이를 가져오는 훌륭한 방법이다.
6) 성심을 다하라
- 1page proposal이 성공할 수 있는 열쇠는 아이디의 가치를 떠나서 스스로 자신의 프로젝트에 얼마나 헌신적인가 하는 것이다.
7) 거절의 대답을 들으면
- 거절은 최악의 답이 아니다.
- '글쎄요'라는 대답이 더 나쁠 수 있다.
- 거절의 답을 들은 당신은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 '글쎄요'라는 답은 당신을 알 수 없는 상태로 만들어 주춤거리게 만든다.
- 그러므로 '글쎄요'라는 답은 거절로 받아들여라.
- 기다림은 일의 진행을 막고, 초조하게 만들며, 타이밍을 놓치게 만든다.
8) 저자가 여러분에게 바라는 것
- 1page proposal은 정보로 넘쳐나는 세상에서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당신의 새로운 아이디어가 심어질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된 의사소통 수단이다.
- 당신의 아이디어가 현실화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빠르고 효과적인 길을 제공해 준다.
9) 마지막은 저자의 1page proposal 지원 네트워크를 언급했다.
4. 이 책을 읽고서
이 책은 오래전에 읽었던 책이다.
회사에서 기획서, 보고서를 제출할 때 좀 더 편하고 쉽고 효율적인 방법이 없을까 하고 찾아보다가 구입하게 된 책이다.
수많은 페이지를 작성하는 나에게 있어서는 번거로움이 한 장이나 두장으로 압축할 수 있다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더 효율적이라 생각했다.
내가 아무리 한 장 또는 두장으로 기획서나 보고서를 작성한다고 해서 사내 문화가 많은 양의 페이지를 원한다면 실행이 불가능하다.
많은 페이지를 요구하는 상사는 일의 전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그렇게 작성한 페이지의 수만 보고 열심히 하고 있군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책상에 오랜 시간 앉아있으면 뭔가 하는 것처럼 보이듯이.
그 많은 페이지의 압축은 표지 뒤의 한 장, 두장에 모든 요약되어 있다. 나머지는 근거 자료이거나, 부수적인 자료다.
위로 올라갈수록 뒷 페이지의 글들은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시간이 그들에게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부족한 시간에 읽을 수도, 읽지도 않을 정보들을 왜 아까운 종이를 낭비해 가면서 써야 하는지 이해를 못 했다.
지금도 이해를 못 하지만.
이 책에서 나오는 방법을 사용하면 한 장에 모든 것을 포괄할 수 있으며, 핵심을 적어낼 수 있다.
이 한 장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책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료를 많이 찾아야 하고, 분석하고 요약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많은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은 손이 고달프지만, 한 장으로 압축하는 것은 머리가 빠개진다.
그럼에도 한 장으로 압축한 것이 시간도 절약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다.
이 책은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을 가르쳐 주지만, 이것을 이용하면 다른 용도로 응용가능하다.
일기, 책 쓰기, 여행, 부업 등 다양한 용도로 이 책을 이용하고 실험해 보는 것도 재미있다.
모든 것에는 정답이 없지만, 가장 빠른 길로 나아가는 방법은 찾을 수 있으며
시도해 보고 나에게 맞는다면 좋고, 그렇지 않다면 변형해 보고, 그것도 아니라면 다른 방법을 찾으면 된다.
이 책에서 제시한 방법을 실생활에 응용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 중 하나다.
이 책은 자신의 사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 기획서를 만드는데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있는 사람, 새로운 사업을 일으키고자 하는 사람 등이 보면 좋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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