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는 만년필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브랜드가 많다.
만년필 전체를 생산하는 회사도 있으며, 만년필 닙(nib)만 생산하는 회사도 있다.
오랜 역사를 가진 만년필 브래도 있고, 신생 브랜드도 있다.
만년필 브랜드는 크게 서양과 동양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서양 브랜드 중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지역은 유럽이다.
동양 브랜드의 대표 격은 일본이다. 현재는 대만, 중국에서도 생산 판매를 활발히 하고 있다.
1. 유럽 만년필 브랜드
유럽 만년필 브랜드 중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1924년 출시된 몽블랑의 마이스터스 튁(Meisterstück) 모델이며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독일의 파버카스텔은 1761년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필기구 제조업체로 알려져 있으며, 초기에는 연필 제조로 시작을 했지만 현재는 만년필, 볼펜 등 다양한 필기구를 제작하고 있다.
유럽 만년필의 대표는 독일 브랜드다.
1) 몽블랑
몽블랑 산의 여섯 봉우리를 상징하는 하얀 육각 별 '스노우 피크' 로고가 대표적이다. 1906년에 설립되었으며, 마이스터스 튁으로 유명한 브랜다.
2) 펠리칸
1838년에 설립되었으며 흑녹 줄무늬가 상징적이다. 클래식한 스트라이프 배럴 디자인과 피스톤 필러 잉크 충전 방식이 특징이며 소버린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3) 라미
1903년 설립된 회사다. 합성 플라스틱 모듈 만년필에 강점을 보인다. 현대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을 강조하며 바우하우스 스타일 모델이 유명하다. 대표적인 입문자용으로 알려진 사파리 시리즈와 1966년에 발매된 라미 2000 모델이 유명하다.
4) 카웨코(카베코)
스포츠 만년필로 유명하며 미니 사이즈 만년필의 대명사로 불린다.
2. 일본 만년필 브랜드
동양 만년필의 대표는 일본 브랜드다.
일본의 대표적 만년필 브랜드는 파이롯트, 플래티넘, 세일러다. 그 외 수작업으로 제품 생산 판매하는 브랜드도 있으며, 종이 등을 취급하는 회사에서 한시적으로 만년필을 발매하기도 한다.
1) 파이롯트
파이롯트는 1918년에 설립되었다. 다양한 라이업과 부드러운 필기감, 세계 최초의 노크식 만년필인 '캡리스'로 유명하다. 캡리스 만년필은 휴대성과 편리함을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널리 사랑받은 모델이다. 대표적인 모델로 커스텀 시리즈와 캡리스가 있다.
2) 세일러
1911년에 설립된 세일러는 정교한 펜 촉 제조기술과 다양한 잉크 컬러, 특수 닙(nib)으로 유명한 브랜드다. 세일러의 대표적인 모델은 프로기어 시리즈가 있으며 플래그쉽 모델로 킹 오브 펜이 있다.
3) 플래티넘
1919년에 설립된 플래티넘은 잉크 마름을 방지하는 캡씰링 기술을 개발한 회사다. 합리적인 가격대부터 고가의 고급 모델까지 다양하게 생산한다. 대표 모델로 프레피가 있으며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제품은 #3776 센츄리 시리즈다. 센츄리 시리즈는 클래식한 디자인과 뛰어난 필기감으로 인기 있는 모델이다.

< 입문자를 위한 추천 만년필과 몇 가지 고려사항 >
만년필의 가격대는 범위가 넓다. 저렴한 모델부터 고가의 모델까지 다양하며 언제든지 구입한 모델부터 한시적으로 발매되는 한정판이 존재한다. 누군가에게는 입문용으로 가장 저렴한 모델이 될 수 있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중고가의 만년필이 입문용이 될 수 있다. 만년필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그 만년필이 자신에게 맞는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용해 볼 수밖에 없다. 만년필을 처음 사용하는데 자신과 맞지 않다면 중고가의 만년필을 구입한 후회가 따를 수 있기에, 저렴하면서도 많은 사용자가 검증을 한 만년필을 대부분 입문용 만년필로 추천을 한다.
1. 입문용으로 추천되는 브랜드 및 모델
1) 라미 사파리
인체 공학적 디자인과 삼각 그립으로 유명하다. 다양한 색상 옵션이 있으며 편안한 필기감을 선사한다. 만년필 파지법을 익히게 되는 삼각 그립이 존재하나 삼각 그립을 불편해하는 사람도 존재한다. 카트리지, 컨버터 방식의 잉크 충전 방식을 지원하며 다양한 잉크를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굵기의 닙(nib)을 구매하여 자가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플래티넘 프레피
가격이 저렴하고 가성비가 뛰어난 모델이다. 기본 카트리지가 제공되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3) 파이롯트 프레라
부드러운 필기감과 가벼운 무게, 다양한 컬러와 스타일로 선택의 폭이 넓다.
4) 트위스비 에코
대용량 피스톤 필러 잉크 충전방식으로 다른 만년필에 비해 대량의 잉크를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다. 투명한 배럴은 잉크 잔량을 쉽게 확인하게 하며, 다양한 색상의 잉크를 사용한 잉크 놀이에 적합한 모델이기도 하다.
2. 입문용 최강자 라미 사파리와 플래티넘 프레피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1) 가격면에서는 플래티넘 프레피가 라미 사파리에 비해 저렴하여 만년필 입문자가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다.
2) 바디 재질은 둘 다 플라스틱을 기반으로 하지만 플래티넘 프레피의 경우 가벼운 플라스틱 재질로 제작된다. 라미 사파리는 내구성이 강한 ABS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더 견고하다.
3) 잉크 충전 방식은 카트리지를 기본으로 컨버터도 사용할 수 있다. 단, 컨버터는 별도 구매가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데 프레피 만년필의 경우 만년필 가격과 맞먹는다.
4) 닙(nib)과 필기감에서 라미 사파리는 다양한 닙 교체 옵션이 존재하며 부드러운 필기감을 느낄 수 있다. 플래티넘 프레피는 같은 굵기의 닙(nib) 일 경우 라미 사파리에 비해 얇아 정밀한 필기에 적합하다.
5) 필기감의 차이에서 보아야 할 것은 닙(nib)의 부드러움과 필압에 따른 반응인데, 라미 사파리의 경우 부드럽고 안정적인 잉크 흐름을 제공하지만, 플래티넘 프레피의 경우 필압에 민감한 편이지만 섬세한 선을 표현하는데 강점이 있다.
< 만년필 필기감을 최적화하기 위한 고려 사항 >
만년필은 일반 펜과 달리 쓰기 위한 방향과 각도가 있다. 만년필은 자신의 손에 맞게 길들이는 과정이 필요한 펜이다. 자신에게 맞게 길들이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사항이 있다.
1. 올바른 필기 각도와 적절한 필압
만년필의 닙(nib)이 종이와 40~55도 각도를 이루도록 사용하면 잉크 흐름이 원활하고 닙(nib)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만년필은 가볍게 눌러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과도한 압력을 주면 닙(nib) 손상과 잉크 흐름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2. 만년필을 사용할 때 손가락만으로 쓰지 말고 팔과 어깨를 함께 움직이면 균일한 필기감과 부담 감소에 도움이 된다.
3. 만년필의 필기감을 가장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만년필에 친화적인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년필의 필기감은 종이에 따라 세세하게 달라지기도 하며 잉크에 따라 달아지기도 한다. 만년필의 필기감을 온전히 느끼기 위한 종이 브랜드와 그 특징, 선택 시 주의할 점, 잉크 선택 방법 등에 관하여 알아두면 또한 좋다.
1) 종이 브랜드와 그 특징
ㄱ) 토모에리버
얇고 매끄러운 표면으로 잉크 번짐이 거의 없으며 잉크 색상을 선명하게 표현한다.
ㄴ) 미도리 MD
자연스러운 질감과 안정적인 잉크 흠수로 부드럽고 편안한 필기감을 지원한다.
ㄷ) 로디아
약간의 마찰감이 있지만 부드러운 필기감을 제공하며 잉크 흠수력이 적당해 번짐이 적다.
ㄹ) 라이프 노블
고급스러운 종이 질감과 뛰어난 잉크 표현력을 갖추었다.
ㅁ) 로이텀
부드러운 종이 질감을 가지고 있어 매끄러운 필기감을 제공한다.
ㅂ) 어프로치
사각거리는 질감으로 약간의 마찰감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2) 만년필 종이 선택 시 주의할 점
ㄱ) 종이의 질감
너무 매끄러운 종이는 잉크가 미끄러지거나 번질 수 있으며 너무 거친 종이는 펜 촉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적당히 부드러운 표면의 종이가 가장 이상적이다.
ㄴ) 잉크 흡수력
잉크를 적당히 흡수하면서도 번짐과 뒷비침이 없는 종이를 선택해야 한다.
ㄷ) 두께
얇은 종이는 잉크가 뒷면으로 새어 나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당한 두께의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ㄹ) 색상 표현력
만년필 잉크의 색감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종이를 선택하면 필기 경험이 향상된다.
3) 잉크 선택 시 알아두면 좋은 것들
ㄱ) 잉크의 점도
잉크의 점도는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너무 두껍거나 건조한 잉크는 흐름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일관된 흐름을 주는 잉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ㄴ) 잉크의 색상
색상은 가독성과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게 선택된다. 선명한 색상은 가독성을 높여주는데 다양한 색상을 사용해 각자의 스타일에 맞는 색상을 찾아야 한다. 각 브랜드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만년필과 잘 어울리는 잉크를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ㄷ) 혼합 불가
서로 다른 브랜드의 잉크를 혼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른 잉크를 사용할 때는 만년필을 세척 후 사용한다.
4) 잉크 브랜드 비교 시 고려해야 할 기준
ㄱ) 잉크 흐름
잉크가 얼마나 부드럽게 펜 촉에서 흘러나오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흐름이 원활한 잉크는 필기감을 향상한다.
ㄴ) 점도와 건조시간
점도가 낮은 잉크는 부드러운 필기를 제공하지만 건조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반면 점도가 높은 잉크는 빠르게 건조되지만 흐름이 다소 건조할 수 있다.
ㄷ) 색상과 발색력
잉크의 색상이 선명하고 종이에 잘 표현되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발색력이 좋은 잉크는 필기나 캘리그래피에 적합하다고 인식된다.
ㄹ) 번짐과 뒷비침
잉크가 종이에 번지거나 뒷면으로 새어 나오는지 테스트를 해야 하는데 이는 종이와의 궁합 문제이다.
ㅁ) 내구성과 내수성
각자의 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물이나 시간이 지나도 글씨가 유지되는 내수성과 내구성을 고려해야 한다. 특정 기간 동안 필요한 기록을 오랜 기간 저장 보관하는 용도의 아카이빙용으로는 내수성이 좋은 잉크가 적합하다.
5) 만년필 잉크 추천 및 특징
ㄱ) 파커 퀸크
부드러운 흐름과 빠른 건조 속도로 초보자에게 적합하며 대부분의 만년필과 잘 어울린다.
ㄴ) 파이롯트 이로시주쿠
다양한 색상과 부드러운 흐름을 제공하며 색감이 선명하고 발색이 뛰어나다. 고급스러운 필기 경험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추천된다.
ㄷ) 라미 T52
점도가 높아 선명한 색상을 제공하며 실용적인 병 디자인으로 편리하다.
ㄹ) 펠리칸 4001
빠른 건조 속도와 안정적인 흐름으로 굵은 닙에 적합하며 클래식한 색감을 제공한다.
ㅁ) 세일러 극흑
짙고 선명한 블랙으로 가독성이 뛰어나며 내수성과 내광성이 우수하지만 관리가 필요한 잉크다.
각 브랜드의 잉크는 해당 만년필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다른 브랜드의 잉크와 호환 가능하며 각자가 다양한 조합을 시도해 봄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잉크를 선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6) 만년필 잉크의 종류별 특징
ㄱ) 수성 잉크는 부드러운 흐름과 선명한 발색을 자랑하며 종이에 쉽게 스며든다. 적은 힘으로 진한 글씨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번짐이 발생할 수 있으며 미끄러운 종이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ㄴ) 유성 잉크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마르거나 휘발되는 현상에 저항력이 높다. 번짐이 적다는 장점에 비해 필기감이 무겁고 점도가 높아 부드러운 필기를 원할 경우 불편할 수도 있다.
ㄷ) 젤 잉크는 수성잉크와 유사하지만 점성이 더 높아 부드러운 필기감을 원하는 사람이 선택하는 잉크다. 진하고 뚜렷한 글씨를 쉽게 쓸 수 있으며 번짐이 적은 것이 특징이나 고온에서 흐름이 나빠질 수 있다.
ㄹ) 프릭션 잉크는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특수 잉크로 지우개로도 쉽게 지워진다. 수정이 쉬워 실수했을 때 편리하지만 고온에서 색상이 사라짐으로 주의가 필요한 잉크다.
ㅁ) 아카이빙 잉크는 내수성과 내광성이 뛰어나 영구적인 기록을 위해 만들어진 잉크다. 오랜 시간 동안 색상이 유지된다는 장점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다.
잉크는 가격대에 따라 품질과 발색, 흐름, 브랜드 가치를 제공한다. 사용 목적에 맞는 잉크를 선택하면 좋다. 가격대는 다양하다. 용량이 많을수록, 고품질일수록 가격대가 올라간다는 점이 일반적이다. 찾아보면 대용량의 가성비 좋은 잉크들이 많다. 최근에는 자신만의 잉크를 찾기 위해 소분 잉크를 구매하는 사람도 있다.
종이, 잉크 등에 관해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종이와 잉크를 고를 때 도움이 된다.
< 한국에서 인기 있는 만년필 브랜드는 무엇일까? >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브랜드의 만년필, 잉크 등의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만년필을 사용하는 사람도 많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고 선망하는 만년필 브랜드를 펜 샵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판매하는 브랜드를 기초로 영상, 블로그 등에서 많이 언급된 것들을 참조하여 정리해 보았다.
1. 몽블랑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뛰어난 품질로 유명한 브랜드이며 마이스터스튁이 가장 유명하다. 만년필을 잘 모르는 사람도 몽블랑 캡의 하얀 설원을 보고 몽블랑이라는 것을 알 정도로 잘 알려진 브랜다. 성공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을 했으며 대부분 만년필 사용자의 마지막 종착지로 여겨진다. 가격은 브랜드 명성에 힘입어 고가에 형성되어 있다.
2. 파카
오랜 역사와 대중적인 이미지로 인기가 많은 브랜드 중 하나다. 가성비 모델로 오리지널 시리즈가 있지만, 시대를 대표하는 파커 51, 듀오폴드 모델이 가장 인기가 있다.
3. 워터맨
최초의 현대식 만년필로 알려진 브랜드다. 미국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프랑스 브랜드가 되어버린 워터맨 만년필은 세련된 디자인과 부드러운 필기감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카렌이 대표적 모델이다.
4. 펠리칸
일명 조류독감에 빠지면 답이 없다는 말을 남길 정도로 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제품을 생산한다. 피스톤 필러 잉크 충전 방식으로 다른 만년필에 비해 대용량의 잉크를 충전할 수 있으며 무게 또한 가벼워 장시간 필기를 하기에 적합하다. 클래식 시리즈인 M200 이 가장 대중적이며 상위 버전인 소버린 시리즈에는 M400, M600, M800, M1000이 있다. M400, M600은 14K 금촉을 사용하며, M800, M1000은 18K 금촉을 사용한다. 필기량이 많은 사람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은 M200 시리즈이며, 완성형 모델은 M800을 꼽고 있다. 한정판 모델이 주기적으로 생산되어 판매된다. 내가 가장 좋아하고 선호하는 브랜드이며 내게 가장 잘 맞는 브랜드다.
5. 파이롯트
일본 브랜드로 다양한 가격대의 모델이 있다. 최초의 캡리스 만년필을 생산한 브랜드다.
6. 라미
가장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만년필을 처음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선택하는 브랜드다. 다양한 색상과 닙 교체의 용이성이 라미의 매력이다. 만년필 파지법을 배우기에 적합한 삼각 그립이 있다. 사파리 시리즈가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이며, 라미 브랜드의 최고는 라미 2000이다. 이 모델은 부드러운 필기감과 모던한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질림이 없이 꾸준히 사용하기에 좋은 모델이다.
7. 세일러
일본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만년필 브랜드이며 뛰어난 닙 기술력과 다양한 굵기의 닙 옵션을 제공한다. 세밀한 필기감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인기가 높으며 색감을 잘 표현해 내는 만년필 브랜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브랜드가 있다. 최근에는 중국과 대만 브랜드의 약진이 돋보인다. 대만의 트위스비는 투명 배럴을 특징적으로 내세우며 가성비 만년필로 선택되고 있으며, 중국의 홍디안, 영생 등도 기술력을 점차 높이면서 최고의 가성비 만년필 아이콘이 되어 가고 있다.
< 후데 만년필에 대하여 >
우리가 생각하는 만년필에서 조금은 색다른 만년필이 있다. 후데 만년필이다. 후데는 일본어로 붓을 뜻한다고 한다. 주로 캘리그래피와 드로잉에 적합한 만년필로 생각된다. 후데 만년필은 주로 일본의 세일러 브랜드에서 제작되어 판매된다. 요즈음은 중국 브랜드에서도 제작 판매되고 있다.
1. 후데 만년필의 특징
1) 구부러진 펜촉
후데 만년필은 펜 촉이 꺾인 형태로 보통은 40도이며 55도도 있다. 펜 촉의 각도에 따라 다양한 두께의 선을 표현할 수 있다. 캘리그래피와 드로잉에 적합한 후데 만년필은 눕혀 쓰면 굵은 선을 표현하고 각도를 올릴수록 얇은 선을 만들어낸다. 가격대는 2만 원 이하에 형성되어 있으며 입문자나 취미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선택하기도 하며, 캘리그래피와 드로잉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소장하고 있는 만년필 종류 중 하나다. 후데 만년필은 잉크 흐름이 부드럽게 이어지기에 다양한 잉크와 호환이 가능한데 교토 잉크와 같은 특정 잉크에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2) 후데 만년필의 장단점
후데 만년필은 펜 촉이 꺾여 있어 사용자의 필기 각도에 따라 선의 두께를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얇은 선부터 두꺼운 선까지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잉크 흐름이 원활하며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제공하며 가격 또한 저렴하다. 가벼운 무게로 장시간 사용해도 손목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다만, 후데 만년필은 주로 캘리그래피와 드로잉에 사용되며 일상적인 필기에는 불편하며 펜 촉이 꺾여있어 다른 만년필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3) 각도에 따른 차이점
40도의 펜 촉은 얇은 선과 적당한 굵기의 선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며 다양한 선 두께를 조절할 수 있지만 변화 폭이 크지 않다. 55도 펜 촉은 굵은 선을 표현하는데 유리하며 선 두께의 변화 폭이 크다.
2. 후데 만년필과 잘 맞는 잉크 추천
ㄱ) 세일러의 유라메쿠 잉크
색상 변화와 그라데이션 효과가 뛰어나 후데 만년필의 다양한 선 두께와 조화를 이루어 독특한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ㄴ) 파이롯트 이로시주쿠 잉크
부드러운 흐름과 선명한 발색으로 후데 만년필의 세밀한 선과 굵은 선 모두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게 해 준다.
ㄷ) 제이허빈 잉크
다양한 색상 옵션과 안정적인 잉크 흐름으로 드로잉 및 캘리그래피 작업에 적합한 잉크 중 하나다.
서양과 동양으로 나누어지는 대표적 만년필 브랜드를 알아보았다. 수많은 브랜드 중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만년필은 한정되어 있다. 만년필을 먼저 구입하여 사용하고 알려주는 선구자들이 사용하고 검증하고 좋다는 평을 들은 만년필을 주로 구입하여 사용하게 된다. 이것은 불확실성을 없애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 그러나, 모두에게 좋은 만년필이 나에게 잘 맞는 만년필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각자의 선호 디자인, 색상, 필기 느낌, 용도에 따라 브랜드는 달라진다. 그렇다고 만년필 모두를 구입해서 사용해 볼 수는 없다. 일단은 자신의 예산에 맞는 만년필을 구입해서 사용해 보는 것이 먼저다. 사용해 보면 자신에게 맞는지, 만년필을 자신에게 맞추어야 하는지, 자신을 만년필에 맞추어야 하는지 결정하는 시간이 오게 된다. 기준을 어디에 두고 선택을 할 것인가는 각자의 결정이다. 자신에게 맞는 만년필을 찾는 여정이 필요하다.
'어쩌다 일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로라 탈렌튬 크롬캡 옐로우 (D11-CY) (0) | 2025.02.16 |
---|---|
만년필이 알고 싶다, 세 번째 내가 소장한 만년필 브랜드 역사에 대하여 (4) | 2025.01.20 |
토모에리버 루즈 시트 A5와 잘 맞는 다이소 A5 클립보드 (0) | 2025.01.09 |
만년필이 알고 싶다. - 만년필에 대한 호기심이 불러온 만년필 역사 등에 관하여 (0) | 2025.01.09 |
니하( NeeHa) 아이패드 키보드 케이스 -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를 위한 키보드 케이스 (4) | 2025.01.03 |
댓글